게시판

정부 차원의 오픈소스의 성공사례가 궁금하네요.

강** 2022.11.08
과거에 모 기관이 프로그램에 대한 오픈소스 작업이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때 당시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결과는 따로 요청을 하면 프로젝트 압축파일을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만들고 오픈소스화 했다는 표현을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요즘은 전자정보 프레임워크도 그렇고 이런저런 기관, 단체가 오픈소스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데 실직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자리 잡는데 성공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일반 개발자의 활동이 자유로운... )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2022.11.16 17:42 ) 삭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박수명님께서 위 질의에 아래와 같이 답변 전해오셨습니다.

참 어렵고 난감한 질문이네요...ㅠㅠ
정부 차원의 오픈소스 성공사례는 B2C(일반 사용자 대상 비즈니스) 보다는 B2G(정부부처 대상 비즈니스)로 "구름OS"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는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 결과물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도 지속적인 고도화를 한다면 더 많은 오픈소스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기부에서는 SW산업 생태계에서 오픈소스 영향력을 인지하고 있기에, 20년도에 소프트웨어진흥법을 개정,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도 정비와 병행하여 실질적인 사업을 전략적으로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Open Technet Summit 2022(성공적 디지털전화, 오픈소스 생태계에서 찾는다), 과기부 허원석국장님 인사말에 정부의 지향점을 알 수 있습니다.